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아이바

제출일

2014 9 17

프로젝트 제목


전자 게임 도구와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한 보드 게임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전병헌 


20093337

전원표


20083271

정이남


20093342

이호빈


20093334

황형재


20083291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게임시장이 급격히 커지게 되었다보드게임도 이런 변화에 따라 관리나 휴대가 불편한 종이 보드게임 대신 온라인보드게임이 큰 인기를 끌게 되어 종이보드게임의 입지가 줄어 들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온라인보드게임으로는 느낄 수 없는 종이보드게임만의 현실감이나 한 장소에 모여서 즐기는 커뮤니케이션을 그리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또한 종이 보드게임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적인 용도로 사용됨에 따라 다시 활성화 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이러한 보드게임의 추세에 따라 종이 보드게임과 온라인 보드게임의 장점들을 합치고 단점들을 보완하여휴대와 관리가 간편하고 종이 보드게임의 현실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 게임도구와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전자 보드 게임을 개발한다.

장점

1. 현실적인 보드 게임

보드게임은 종이 위에서 즐기는 모든 종류의 놀이를 일컫는 말로주사위 같은 도구와 말판카드필기도구 등을 가지고 여러 사람이 모여 진행하는 ‘테이블 게임이다온라인 보드게임의 편리함과 종이 보드게임의 현실감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전자 게임도구의 사용을 통한 현실감 제공된다.

2. 휴대와 관리

여러 종류의 보드게임을 간편하게 스마트 기기에 모두 넣어 다닐 수 있다.

보드게임의 구성 품 관리의 불편함이 줄어든다.

3. 개발의 편의성

보드게임을 개발 하는 동안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개발 시간과 코드를 줄이도록 할 수 있다

현실적 제한요소

 1. 블루투스 버전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블루투스 버전이 다르므로 다중 연결 시 블루투스 통신의 상태가 불안할 수 있다.

 2. 유니티

현실감 있도록 자이로스코프 센서.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유니티pro를 사용하려고 했지만 비용 문제로 인해 사용이 불가하다.


안정화 방안

 1. 근거리 네트워크 연결시간 지연

현재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게임을 하기 전에 호스트 모드인 기기와 클라이언트 모드인 기기들과 전자게임도구를 연결해야 하는데 적어도 20초 이상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라이브러리를 개선해서 연결시간을 단축한다.

 2. 전자게임도구의 인식률

전자 게임 도구는 동작 변화에 따른 상태가 4가지로 이 상태는wait grab throwing landing wait” 과 같은 순서로 실행, 순환한다. 이 상태의 변화는 전자 게임 도구 안에 있는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센서의 값을 가지고 판단하기 때문에 실제로 행해진 동작과 다른 상태를 가리키는 경우가 생긴다. 테스트를

해서 기준치를 수정하여 인식률을 높힌다. 


마일스톤 일정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계획서 발표

개발 환경 완성 (GCC 설치, 기본 응용 작성 및 테스트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2.     프로젝트 기능 일람표

~

2014-09-18

설계 완료

시스템 설계 완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공모전 지원

산출물 :

1.     시스템 설계 사양서

2014-09-19

2014-09-26

1차 중간 보고

라이브러리 개선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2.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3.     개선 소스 코드

2014-09-27

2014-10-02

2차 중간 보고

아두이노 개선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2.     개선 소스 코드

2014-10-03

2014-10-30

개선 완료

라이브러리와 아두이노 개선 완료

2014-11-01

2014-11-19

테스트

시스템 개선 테스트

2014-11-01

2014-11-19

최종 보고서

최종 보고

산출물: 최종보고서

2014-11-20

2014-11-27

결론

기존에 제작된 보드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개선하여 속도를 높이고 도구의 인식률을 향상시킨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Ċ
      9조 캡스톤,
      2014. 9. 19. 오전 4:56
      ć
      9조 캡스톤,
      2014. 9. 19. 오전 4:54
      Ċ
      9조 캡스톤,
      2014. 9. 17. 오전 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