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Detective

제출일

2014 9 18

프로젝트 제목

슈팡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강유진

20103301

www.facebook.com/92yujink

김승환

20095367

www.facebook.com/seungioi

이현영

20083261

www.facebook.com/hyunyoung.lee.12

전승철

20093338

www.facebook.com/junpada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플레이할 수 있는 하나의 게임을 만들어서 안드로이드 마켓 또는 구글 앱스토어에 올리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이다.

 

  • 스마트폰의 등장 - 최근 몇 년 사이에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온갖 앱스토어가 공개된 후부터 현재 모바일 게임들의 수는 상상을 초월하며 우수한 게임들의 수도 많다. 스마트폰은 급격한 하드웨어적 발전을 보였고 이러한 고스펙의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해 ‘휴대폰에서 하는 미니게임’ 수준에서 고해상도와 풀3D, 그리고 원음 사운드를 지원 함으로서 휴대용 게임기들과도 경쟁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급격히 발전하였다.

 

  • 모바일 게임의 성장 - 특허청은 최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3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인용해 2014년 세계 게임시장 에서 비디오 게임의 비중은 감소하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 허청에 따르면 2012년 세계 게임시장에서 비디오 게임은 전년 대비 9.3%가 감소한 반면,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은 각각 14.8%, 31.3%의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2015년까지 매 년 13.2%씩 성장해 향후 세계 게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장점

  • 종스크롤 러닝게임 - 러닝 액션게임은 전투나 퍼즐 등의 다른 요소들이 거의 없거나 적으며, 게이머의 의사와는 상관 없이 그야말로 달리는 것에만 최적화 되어 있다는 점이 결정적 차이점이 다. 워낙 조작이 간단하고 아케이드성이 강하기 때문에 중독성이 강하고 입문이 쉽다.

 

  • 유니티3D 엔진 사용 -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손쉽게 빌드가 가능

 

현실적 제한요소

    • 게임 제작 엔진 선택 - 게임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게임에 필요한 엔진을 직접 개발할 것인지 개발된 것을 쓸 지 결정 을 한다. 개발된 것을 사용할 경우 예산과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개발할 게임과 상성이 맞이 않을 경우 역효과 및 많이 시간적, 인적 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 해결 방안 - 물리엔진을 직접 제작을 하기 보다는 시간적 인적 자원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 기존에 있는 것을 쓰는 방향으로 한다. 

     

    비교대상

      • 템플런 - 템플런은 Imangi Studios가 개발한, 주인공이 보물을 훔쳐 괴물에게 달아나는 스마트폰용 어 드벤처 게임이다. 조작이 단순하고 직관적이면서도 은근히 강한 중독성 덕분에 큰 인기를 누리며 남극탐험 이후로 3D 종스크롤 러닝 액션게임의 기준을 새로 세웠다고 평가받는다. 출시된 지 사 흘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넘기는 기염을 토하며 단숨에 무료앱 1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마일스톤 일정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계획서 발표

        산출물 :

        1.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2.     프로젝트 일정 계획표

        3.     발표 PPT 자료

        ~

        2014-09-18

        설계 완료

        산출물 :

        1.     게임 캐릭터의 State Script

        2.     게임 캐릭터와 게임 장애물 구현

        3.     게임 컨셉 및 설계 방향 논의 결과물

        4.     UI framework

        5.     각 기능별 테스트 미션 작성

        2014-09-18

        2014-10-30

        1차 중간 보고

        산출물 :

        1.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2.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3.     프로젝트 구현 동영상

        4.     1차분 구현 소스 코드

        5.     게임 캐릭터 모델, 배경 적용 및 장애물 적용

        6.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2014-09-18

        2014-10-02

        2차 중간 보고

        산출물 :

        1.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2.     프로젝트 구현 동영상

        3.     프로젝트 제안서에 명시된 기능이 구현되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

        4.     안드로이드 환경 UI 구현 화면

        5.     아이폰 환경 UI 구현 화면

        2014-10-02

        2014-10-30

        구현 완료

        산출물:

        1.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2.     아이폰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3.     유저의 액션에 적합한 그래픽 삽입 구현

        4.     유저의 액션에 적합한 사운드 삽입 구현

        2014-09-18

        2014-11-27

        테스트

        산출물:

        1.     테스트 이후 안정화된 유닛

        2014-10-30

        2014-11-27

        최종 보고서

        산출물:

        1.     프로젝트 최종 보고서

        2.     프로젝트 구현 동영상

        3.     발표 PPT 자료

        4.     포스터

        5.     각 플랫폼 별 완성된 프로그램

        2014-11-20

         2014-11-27

         

         

         

         

         

         

         

         

         

         

         

         

         

         

         

         

         

         

         

         

         

         

         

         

         

         

         

         




         

        결론

        • 플레이할 수 있는 하나의 게임을 만들어서 안드로이드 마켓 또는 구글 앱스토어에 올리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이다.

             

             

            첨부화일 
            Ċ
            7조 캡스톤,
            2014. 9. 17. 오후 11:17
            Ċ
            7조 캡스톤,
            2014. 9. 17. 오후 11:16
            ć
            7조 캡스톤,
            2014. 9. 17. 오후 1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