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신기방기

제출일

2012 9 18

프로젝트 제목

Art Box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윤회인

20113303 https://www.facebook.com/christy.h.yoon

이성제

20073230 https://www.facebook.com/seongjae.lee.9

이준철

20083258 https://www.facebook.com/smartpupil0202

현동민

20113342 https://www.facebook.com/dongmin.hyeon.9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이 세상은 IT기술이 잘 발달되어 있는 시대이다별 다른 도구 없이 IT기기만으로 스포츠를 즐기고악기를 연주하고그림을 그린다이처럼 IT기기를 통해 공간과 도구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실제 예술 행위 환경을 대체 할 수 있다그러나 기존의 IT기기들은 딱딱한 터치스크린에만 의존하여실제의 예술활동을 행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예를 들어브러쉬의 크기나 투명도를 변경하기 위해 메뉴를 매번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본 프로젝트는 이러한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 Spandex Canvas라는 탄성을 가진 천과 Kinect, Beam Projector를 사용한다.

    Spandex Canvas의 눌러진 영역을 통해 Kinect가 깊이를 인식 하게 된다눌려진 깊이 정보를 통하여 기존의 스크린에 있던 예술 도구들을 보다 직관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하고, Canvas를 누르는 깊이의 강약과 면적을 통해 번거로운 도구기능의 선택을 최소화 시킨다또한태블릿 PC나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이 아닌실제 Canvas크기의 스크린을 통해사용자는 실제로 예술 행위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수채화와 유화를 그릴 수 있는 Canvas와 샌드아트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이 프로젝트를 담은 ‘Art Box’라는 기구를 통해 사용자들은 IT기기의 장점과 실제 예술 행위를 하는 듯한 느낌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추가적으로사용자가 작업한 작품이나 작업중인 작품을 ‘Print’ 버튼을 누름으로써 프린터로 작품을 출력 할 수 있다.


장점

  1.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 시간공간비용의 제약을 적게 받고간단한 모션만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사용자가 그림 그리는 것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3. 사용자가 Spandex Canvas를 직접 눌러 도구를 선택하고 그림을 그리고 함으로써기존의 터치스크린에서 느낄 수 없었던 실제 아날로그 미술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4.  80cm*60cm의 큰 화면으로 인해 사용자로 하여금 몰입감을 제공한다.
  5. 단순히 흥미를 유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간단한 수정방법과 동영상 기능 등을 이용하여 전문가에 버금가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현실적 제한요소

  1. Beam Projector의 화면 출력
     Spandex Canvas
    로부터 짧은 거리에 위치하면서큰 화면을 출력해야 하는 ‘Art Box’의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2.  Kinect의 처리 속도
     
    단 하나의 User Input 방식인 ‘Push’ 동작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 및 분석하느냐가 ‘Art Box’의 성능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Kinect의 처리속도가 상당히 중요하다.
  3.  발열 문제
     
    모든 시스템이 작은 박스 안에 있는 구조이므로 각각의 장비들에서 발생하는 열이 상당히 치명적일 수 있다.
  4.  Spandex Canvas 의 손상
     
    사용자가 ‘Art Box’사용 도중 Spandex Canvas가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할 경우가 발생할 것이다.
  5.  Unity3D  License
     Unity Free 버전에서는 프로그램 실행 시 나타나는 로딩화면의 Splash Image를 변경 할 수 없다.
  6.  Image
     UI 
    디자인은 Adobe Photoshop CS6을 이용하여 제작한다하지만 불가피하게 기존에 있는 몇몇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비교대상

  • 유사한 프로젝트
  1. ArtRage - Anbient Design (수채화&유화)
  2. SketchBook - Autodesk Inc. (수채화&유화)
  3. Sand Art _ Simulator based drawing (샌드아트)
  • 차별성
  1. 색의 투명도, 브러시의 크기 등 표현하고자 하는 도구를 일일이 스크린에서 선택해야하는 불편함을 사용자가 누르는 깊이와 면적을 인식하여 사실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했다.
  2.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canvas보다 작은 스크린에다가 그려야 했는데 'Art Box'는 이점을 보안하여 80cm*60cm의 실제 canvas크기의 예술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몰입도를 향상시킨다.
  3. 기존 drawing app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아날로그의 느낌을 본 프로젝트 에서는 3차원 깊이정보를 이용하여 느낄 수 있도록 했다.



      Ċ
      4조 캡스톤,
      2014. 9. 17. 오후 11:27
      Ċ
      4조 캡스톤,
      2014. 9. 20. 오후 5:20
      ć
      4조 캡스톤,
      2014. 9. 20. 오후 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