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MSG

제출일

2014 3 12

프로젝트 제목


                                          Real Hot Place

                       (빅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사용자 중심의 위치기반 장소추천 서비스)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오 현지 (조장)

                20103361

고 채린

                 20093261

권 태두

                 20083201

김 준태

                 20083218

양 일부

                 20105415

이 영민

                 20093323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핫 플레이스란 무엇일까?   단순히 사람이 많이 가 본 장소를 핫 플레이스라고 정의 내려도 되는 것일까?

2014년 겨울, 소치 동계 올림픽이 개최됨에 따라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이 소치로 모였다. 뉴스에서는 끊임없이 소치 올림픽에 대한 얘기가 나왔고, 많은 사람들이 소치 올림픽에 대한 화제를 나누었다. 그 순간, 러시아의 소치라는 지역은 분명히 핫 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올림픽 폐막식 이후에 사람들의 관심은 더 이상 소치에 있지 않다. 한때 핫 플레이스였던 소치가 현재의 핫 플레이스는 아닌 것이다.

여기서 착안점을 얻어, 우리 조는 핫 플레이스에 대한 정의를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장소'라고 내리도록 하겠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핫 플레이스란 칭호는 한 장소에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 수 밖에 없다. 잠실 종합운동장에 중요한 야구 경기가 열리는 날은 잠실 종합운동장이 핫 플레이스가 될 것이며, 광화문에서 게릴라 콘서트가 열리는 날은 광화문이 핫 플레이스가 될 것이다.

데이터 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올라감에 따라 위치 기반 장소 서비스들이 늘어났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특정 지역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그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를 추천해주고, 사용자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어간다. 그러나 현재까지 나온 위치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들은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장소들만 추천해준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는 실시간으로 장소에 대한 정보를 갱신하지 않고 모아둔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장소를 추천해주기 때문이다. 때문에 현재의 서비스로는 실시간으로 가장 이슈가 되는 장소가 어디인지 사용자들이 알 방법이 없다. 우리는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모아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장소가 어디인지 알려주는 장소 추천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꼈다.

트위터, 페이스 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는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올린 대량의 정보들이 올라온다. 실시간 핫 플레이스를 알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소셜 네트워크에 올라오는 정보들을 이용하면 현재 사람들이 어디에 많이 모여있는지, 즉 실시간 핫 플레이스가 어디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래서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에 올라오는 실시간 정보들을 이용하여, 현재 이 시간에 가장 이슈가 되는 장소, 즉 실시간 핫 플레이스(Real Time Hot Place)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장점

 1. 리얼 핫 플레이스 정보 제공

     -  한 시간 내의 위치 정보를 모아 현재 사람이 가장 많이 모인 곳을 지도에 표시한다.

     - 사용자들이 해당 핫 플레이스에 대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SNS 메시지나 대표 사진을 설정

      하여 지도에 표시한다.

  2. 통계 자료  제공을 통한 핫 플레이스 트렌드 분석

      - 현재 지역 내에서 사람이 가장 모인 장소가 어디인지 순위를 보여준다.

      - 특정 지역에 인구수 변화가 어떻게 변했는지 하루, 일주일, 한달 간격으로 그래프로 표시하여

          보여준다.


현실적 제한요소

 1. 데이터 부족 문제

   SN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양이 예상보다 적으면 핫 플레이스를 결정하기 위해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해질 수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제공하는 API를 조사하여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도록 한다.

 2. 데이터 양 과다 문제

   서버가 SNS로부터 대량의 정보를 받아오면 구글 앱 엔진에서 오버플로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받아오는 양의 한계점을 정해두고 일정한 양의 데이터만 서버가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구글 앱 엔진에서 제공하는 자원별 앱 엔진 할당량은 다음과 같다.

자원

일일 상한

(무료)

시간당 상한

(무료)

일일 상한

유료)

시간당 상한

(유료)

데이터스토어 API 호출

57천건/

10M

129천건/

140M

저장된 데이터 양

없음

1GB

없음

1GB무료;

제한 없음

API에 보낸 데이터 양

68MB/

12GB

153MB/

72GB

API에서 받은 데이터 양

659MB/

115GB

1,484MB/

695GB

데이터스토어 CPU 시간

20 CPU/

60 CPU

50CPU/

1,200CPU

 <표 1>구글 앱 엔진 데이터스토어 관련 자원별앱 엔진 할당량

3. 사생활 침해 문제

   SNS로부터 받은 빅 데이터 처리를 하는 도중 SNS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사진이 우리 어플리케이션의 지역 대표 사진으로 선정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대표 사진을 선택할 때 사람들이 많이 보았거나 많은 추천을 받은 사진을 대표 사진으로 설정하도록 한다.

비교대상

  1. 구글 파노라미오

  '지도 위의 사진갤러리'라고 불리는 구글 파노라미오는 구글 지도 위에 실제 그 장소에서 찍은 사진들을 올려놓은 것이다

  지도는 땅을 위에서 내려다 보는 것이기 때문에 도로의 생김새 각 건물들의 위치정보를 쉽게 알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적인 지형과 건물의 모습을 볼 수는 없다. '파노라미오'는 이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파노라미오'는 전세계의 지도를 모두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볼수 있다.

 2. 씨온

   위치기반 장소추천 서비스 '씨온'은 내가 있는 곳, 자주 가는 곳,좋아하는 장소에 대해서 스토리를 작성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주 가는 곳, 친구들이 좋아하는 장소와 같은 위치정보도 알아 낼 수 있다.

   그리고 특정 장소에 대해서 어떤 유저가 자주 스토리를 작성할 시에 그 장소의 캡틴 이라는 칭호를 부여받게 되어있는데 이러한 게임 같은 재미는 '씨온'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성 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씨온'에서는 위치정보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여서 어떤 장소가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지, 현재 위치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장소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이러한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3. Around Me

   'ArounMe'는 현재 내 위치에서 내 주변에 있는 은행, , 커피전문점, 주유소, 병원, 호텔,영화관 등 다양하고 유용한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그리고 구글 맵을 기반으로 해서 한국은 한국어, 일본은 일본어, 영어권 국가에서는 영어가 기본언어로 제공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하다. 그리고 구글맵을 기초로 제공되는 위치정보는 전세계를 커버할 만큼 제공되고 있는점이 높게 평가된다.

 4.카카오플레이스

   '카카오플레이스' '카카오톡'의 위치기반 장소추천 서비스로 내가 가고 싶은 장소, 내가 갔던 장소에 대한 정보를 스토리로 작성해 저장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이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현재 제일 인기 있는 스마트폰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 톡'의 위치기반 서비스이지만 다른 위치기반 장소추천 서비스에 비해서 기능이 적고, 친구들 외의 다른 사람들과는 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마일스톤 일정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주제 선정

졸업 프로젝트 주제 선정

2014-02-01

2014-02-13

설계 완료

시스템 설계 완료

산출물 :

1.     시스템 설계 계획서

2014-02-13

2014-02-28

계획서 발표

개발 환경 완성

산출물 :

1.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2.     프로젝트 기능 일람표

2014-03-01

2014-03-13

1차 중간 보고

기능 60% 구현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2.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3.     1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4-03-14

2014-04-03

2차 중간 보고

기능 90 % 구현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2.     2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4-04-04

2014-05-01

구현 완료

시스템 구현 완료

산출물: 구현 완료 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2014-05-02   2014-05-06

테스트

시스템 통합 테스트

산출물: 수정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2014-05-07   2014-05-20

최종 보고서

최종 보고

산출물:
1.
완성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2. 최종 보고서

  2014-05-02   2014-05-29  

결론

  정보화시대에 사람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인 SNS의 빅데이터를 통해 기존 실시간 정보를 가지지 않는

장소 추천 서비스가 아닌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장소인 실시간 핫 플레이스를 사람들에게

추천 할 수 있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Ċ
      6조 캡스톤,
      2014. 3. 12. 오후 10:08
      ć
      6조 캡스톤,
      2014. 3. 12. 오후 10:14
      Ċ
      6조 캡스톤,
      2014. 3. 12. 오후 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