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G1M4

제출일

2014 3 13

프로젝트 제목

 
그룹일정 관리 플래너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김선민


20083211
www.facebook.com/sunmin123

김승식


20093269 
www.facebook.com/seungsik.kim.904

김태원


20093276
www.facebook.com/twgear1216

박선호


20115234
www.facebook.com/canpotal

조은영


20113334
www.facebook.com/#!/cho.eunyoung.37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사회인들에게 효과적인 시간 관리는 위한 계획은 꼭 필요한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다이어리, 달력 등의 계획을 도와주는 도구들이 많다. 아날로그 형식의 계획 도구들을 디지털화 시킨 것들은 이미 많고, 다이어리 역시 마찬가지 이다.

그렇지만 다이어리가 꾸준히 기록하기 어렵듯이 전자화된 프로그램 역시 꾸준히 사용하려면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 하다. 그러기에 프로그램화 된 이점을 살리고자 같이하는 플래너를 기획하여 혼자서 하면 소홀하기 쉬운 일정 계획을 둘이나 그 이상이 같이 하면서 꾸준하게 계획적인 일정을 보낼 수 있게 하고자 디자인 하였다.

또한 계획 세우기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많은 계획 (다이어트, 운동 독서 등)의 기본 틀을 제공 함으로서 보다 계획적인 일상이 익숙해 지도록 하고자 한다.

장점

1. 사용자 중심의 UI


기존에 있던 플래너들의 단점인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UI를 도입.

2. 자신의 일정에 타인이 개입 가능

타인이 자신의 일정에 간섭을 할수 있는 권한부여 기능을 추가하여 목표달성률 좀더 높일 수 있다.

3. 그룹내 공유 가능한 팀 일정

팀 일정을 그룹내에서 공유하여 일정이나 공지등을 보다 쉽게 전파하여 팀 프로젝트와 같은 일정의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4. 검색기능 제공

일정이 너무 많아 확인이 힘들경우 , 본인 이름으로 검색시 본인이 포함된 내용이 표시 되는 기능 제공.

5. 추천 계획 틀 제공

추천 계획 틀을 이용하여 일정이나 목표가 막연할 시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계획을 세우는데 방향을 잡아 줄 수 있다.

현실적 제한요소

1. 하드웨어

   (1) 스마트폰 환경 에서의 입력의 번거로움


플래너에 계획 입력시 작은 화면에 터치만을 가지고 입력하는 것은 상당한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장치에 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스마트 폰 내에서는 최대한 직관적이고 편리한 UI와 효과를 적용하고 나아가 PC나 다른 캘린더 앱 들과의 연동을 통하여 간단한 조작으로 일정을 옮기는 기능을 추가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2) 스마트폰의 낮은 하드웨어 성능


추천일정을 제공하기 위해 입력받은 값을 가지고 여러 요소를 결합하여 일정을 제공하게 되는데 이 작업을 스마트 폰 자체 내에서 처리하기에는 스마트 폰 하드웨어 성능으로는 상당히 버거울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래서 이러한 알고리즘들은 서버에서 모두 처리를 하고 결과값만 스마트 폰에 전송하여 추천일정을 제공하는 방식을 취한다.



2. 소프트웨어

   (1) 안드로이드 SDK 에뮬레이터의 낮은 성능

안드로이드SDK 에서 제공하는 에뮬레이터의 성능이 너무 낮아서 앱 개발 구현의 결과를 확인하기에 상당히 많은 실행시간이 소요된다. Pc와 스마트 폰의 직접적인 연결을 통하여 해결한다.


   (2) 앱에 가입한 회원 관리의 번거로움

매번 회원이 새로 생길 때마다 회원을 업데이트해야 로그인이 가능한 것을 막기 위해 서버에 고객관리에 대한 DB를 두어서 문제를 해결한다.



비교대상

1.      현재까지 출시된 플래너의 낮은 실 활용도

플래너를 이용하려는 이용자들은 대개 화려한 외관이나 제작사의 네임벨류 등으로 플래너를 접하게 된다. 그렇다보니 생각보다 플래너로 일정을 관리하는데 번거로움을 느껴 프로그램을 설치 후 제대로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최대한 해결하여 출시될 제품이 필요하다.


2.         Team Project의 증가

학생에서부터 점점 사회로 조금씩 진출하게 되면서 혼자 작업을 할 때보다 여럿이서 모여서 작업하는 팀 플레이를 할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기존 플래너들의 개인위주의 일정 뿐만 아니라 공동으로 진행되는 작업에 대한 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3.       목표달성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필요성 

무엇인가를 이루고자하는 마음은 있지만 작심삼일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자신의 목표나 일정  에 다른사람이 개입하여 대신 일정을 관리하고 독려함 으로써 목표달성률을 높일 수 있게 할 수 있다.


마일스톤 일정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계획서 발표

개발 환경 완성 (GCC 설치, 기본 응용 작성 및 테스트 완료)

산출물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프로젝트 기능 일람표



2014-02-01



2014-03-13

설계 완료

시스템 설계 완료

서버 구축 완료

서버 클라이언트 간 Query 전송 가능

산출물 :

시스템 설계 사양서



2014-02-01



2014-04-15

1차 중간 보고

기능 60% 구현 완료

산출물 :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1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4-03-21



2014-04-04

2차 중간 보고

기능 90%  구현 완료

산출물 :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2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4-04-05


2014-05-02

구현 완료

시스템 100% 구현 완료

산출물:

1. 최종 구현 소스 코드

2. 시연 가능한 데모버전


2014-05-03


2014-05-09

테스트

시스템 통합 테스트

산출물:

1. 배포가능 수준의 프로그램


2014-05-09


2014-05-23

최종 보고서

최종 보고

산출물:

1. 최종 보고서

2. 시연 동영상 및 프로그램


2014-05-23

 

2014-05-28





























































결론

 일정 관리와 그룹 일정 관리를 직관적으로 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를 위한 HCI적인 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휴대가 용의한 스마트 기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범위를 확장시킨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중/장기 프로젝트를 할 때 팀 별 계획을 생성 및 관리 하여 보다 효율 높은 업무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어떤 일을 성취함에 있어서 마땅한 계획이 떠오르지 않을 때 계획의 틀을 잡아주어 사용자가 일정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개발을 진행해가며 팀원간의 협동심을 기르고 업무능력을 기르고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Ċ
      13조 캡스톤,
      2014. 3. 12. 오전 5:53
      ć
      13조 캡스톤,
      2014. 3. 12. 오전 5:56
      Ċ
      13조 캡스톤,
      2014. 3. 12. 오전 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