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최종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요약

팀명

 Land Mark

제출일

2014 5 27

프로젝트 제목

3D Map Viewer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   현재 국내에서 3D Mobile Map Service를 제공하는 곳은 국토교통부에서 제작된 ‘VWorld’ 가 유일하다. ‘VWorld’는 오픈플랫폼이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픈플랫폼 클라이언트의 기능적 한계를 벗어나는 서비스를 구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며, 서비스 지역이 한국이기 때문에, 한국을 벗어난 다른 국가의 경우에는 3차원 지형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위성사진과 고도데이터 사진을 이용하여 3차원의  지형정보를 지원하는
 Viewer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이다.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서버로부터 PNG 형태의 
    이미지(위성사진, 고도데이터)를 다운로드 하여, 지형을 3차원으로 가시화 하는 것이 목표이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 계획서 상에서 최종 보고 전까지 완료해야 할, 프로젝트의 수행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 Clipmap 구현
    • Android용 3D Map Viewer 제작
 본 프로젝트에서는 진행 상 Clipmap 대신 간단한 Mipmap 형태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총 3개 레벨의 고도데이터를 미리 메모리에 적재하여 관리할 수 있다.

     1. Mipmap
  현재 지점을 포함한 8방향의 이미지를 미리 로드하며, 이전과 다음 레벨의 지형까지 모두 메모리에 로드한다. 각각의 레벨은 현재 지형의 좌표정보를 기반으로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서, 맵의 정보를 갱신한다. 그리고 카메라가 현재 지형을 벗어날 경우, 벗어난 방향을 기점으로 불필요한 지형정보를 제거하며, 새로 필요한 부분을 메모리에 로드한다.

     2. Quad Tree
  단일 Level의 지형정보와 같이, 현재 지점을 포함한 8방향의 QuadTree를 미리 생성한다. Quad Tree는 고정되어 있으며, 고도데이터와 위성 사진의 이동을 통해 마치 지형이 움직이는 것으로 보여줄 수 있다.


최종 보고 요약

  본 프로젝트는 Quad Tree를 이용해서 3D Map Viewer를 개발하였으며, 고정된 Quad Tree 위에 카메라의 이동을 통해 지형정보를 보여준다. 카메라가 현지 지형을 벗어날 경우, 지형정보의 교체를 통해 새로운 지역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여주며, Zoom-In/Out을 할 경우, 카메라와 지도와의 거리를 통해 더 높은 해상도로 전환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3차원 가시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서버를 구축하는 데 용이하며, 단순히 세계지도 뿐 아니라 본인이 직접 제작한 흑백 지도와 컬러 지도를 이용하여 3차원 가시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결과
  • 시스템 구조

  • 프로그램 실행 과정


동영상

2014 캡스톤 디자인 11조 LandMark 최종 시연 동영상



Ċ
11조 캡스톤,
2014. 5. 26. 오후 10:19
Ċ
11조 캡스톤,
2014. 5. 26. 오후 10:43
ć
11조 캡스톤,
2014. 5. 27. 오후 6:34
Ċ
11조 캡스톤,
2014. 5. 27. 오전 3: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