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차 중간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1차 중간보고서 요약

팀명

Land Mark

제출일

2014 4 3

프로젝트 제목

3D Map Viewer

설계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 본 프로젝트는 고도데이터와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PC와 모바일 기기(Android, IOS)에서 3차원 지형정보 서비스를 지원하는 3D Map Viewer을 제공하고 이는 게임, 시뮬레이션, 건설, 군사, 산악 등 여러 분야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 마일스톤 수행 내용
  • 계획서 상에서 1차 중간보고 전까지 완료해야 할, 프로젝트 수행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 Quad Tree 구현
    • Level Of Detail 구현
    • Geometry clipmap 구현
            Quad Tree와 Level Of Detail의 의 경우 구현이 모두 완료된 상황이지만, Geometry clipmap은 현재 3D Map 
           Viewer에 적용이 되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기존의 계획서에서 Frustum culling이라는 기법을 추가하여 렌더링
           속도를 높였다. 따라서 현재 구현된 사항은 Quad Tree, Level Of Detail, Frustum culling, 총 3가지이다.

      1. Quad Tree
              고도데이터를 이용하여, Quad Tree를 구성한다. 현재 Quad Tree는 단일 맵을 대상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Quad
             Tree의 좌표정보와 고도데이터의 고도값을 별개의 데이터공간으로 저장함으로서, 추후에 여러개의 지형을 하나의
             Quad Tree를 이용하여 렌더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Frustum culling
              1차 중간 보고에 새롭게 추가된 기법으로, 화면에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를 렌더링하지 않음으로서, 렌더링 속도를
             높이는  기법이다.  현재  Quad  Tree  내부에  추가적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카메라와  오브젝트  간의  거리에  
             의해 보이지 않는 지형의 경우 안개를 이용하여 처리할 예정이다.

      3. Level Of Detail
              Level Of Detail의 경우 카메라와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통해 디테일을 결정하는 '거리기반 LOD' 방식을 이용하며,
             '동적  LOD'  방식으로  카메라가  이동할  경우  LOD를  다시  계산한다. 현재 LOD와 더불어, Quad Tree에 LOD를
             적용할 경우 발생하는 크랙(Crack) 현상까지 해결하였다.

동영상

    LandMark 중간 1차 시연 영상

    다음 마일스톤 일정



    • 다음 마일스톤 까지의 계획으로, 현재 PC로 구현된 3D Map Viewer Android로 옮기는 것과 동시에, ClipmapPCMobile, 양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통된 Library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 일차적인 계획이며, IOS Application을 최종적으로 만듦으로, 2차 중간보고가 완료되기 전에 PCMobileOffline 방식의 3D Map Viewer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Ċ
    11조 캡스톤,
    2014. 4. 2. 오전 5:56